연극인

top

연극인

검색하기

그들에게 연극은 곧 밥이요 무기였다
[최윤우의 연극 미리보기] 연희단거리패 <아버지를 찾아서>

최윤우_연극평론가

목록보기

  • 링크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행위자체가 수단이자 목적이 되는 것들이 있다. 그리고 꼭 그래야만 하는 이들이 있다. 한번 중심을 잡으면 쓰러질 때까지 흔들림 없이 돌아가는 팽이처럼 맹렬하게 움직일 수 있는 힘을 견지해야 하는 것들이 있다. 예술이 그렇다. 예술(연극)은 지금도 그 자체로 수단이고 목적이 되는 것을 꿈꾼다. 비정상적인 세상 속에서 인간 가치의 본질이 희석되고, 사람다움을 잃어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예술의 가치와 존재는 더 크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모든 예술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생은 살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일깨워 주는 것이다. 또한 그 것은 예술가에게 더 없는 위안이 된다.”는 헤르만 헤세의 말이 실질적인 이상이 되려면, 연극은 조금 더 깊은 곳에서 사회의 부조리함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럼으로써 변화 가능한 세상을 목도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 줄 수 있는 것, 그것이 지금 우리 시대에 필요한 연극인지도 모르겠다.
그것이 가능케 하는 것은 진실함이다. 연극이라는 행위자체가 삶이자 저항이고 정신이기에 가능한 시대의 연극, 그래서 어떤 이념도 감히 들어설 수 없는 삶의 본질을 말하는 연극, 여기 두 명의 배우가 만들어내는 작품 속에 바로 그 명백한 진실이 있다.

아버지를 찾아서


2013년 연희단거리패의 신작 <아버지를 찾아서>는 이라크 작가인 야세르 A 라쟉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외세, 현실에 도움이 되지 않는 종교, 전란 중에 생활의 터전을 잃어버린 사람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사회적 모순에 저항하며 힘겹게 살아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아버지를 찾아서


아버지를 찾아서


연극의 원형질을 만난다

이라크 어느 도시의 거리에 두 명의 배우가 자신들의 차를 세워 놓고 공연을 시작 한다. 공연은 <아버지를 찾아서>. 치매에 걸린 아버지를 차에 모시고 도시를 전전하며 살아가는 남매 이야기이다. 어느 날 아버지를 잃어버린 남매는 사라진 아버지를 찾아 헤매고, 사람들은 거리에서 구걸하는 아버지에 대해 이야기 한다. 남매는 아버지가 납치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아버지를 납치한 지하 세계의 왕, 아부 하도봐를 찾아가는데, 뜻밖에 자신이 남매의 어머니라고 주장하는 여인을 만난다.

연희단거리패의 <아버지를 찾아서>는 제 3세계 연극이라고 할 수 있는 이라크의 동시대 연극을 만날 수 있는 흔치 않는 기회다. 이윤택 예술감독은 2010년 부산 가마골소극장에서 공연된 <아부그라입>이라는 작품을 통해 경험했던 이라크 연극에 대해 “한 마디로 밥을 구하는 광대짓이었고, 그 거칠고 사나운 광대짓을 통해 그들은 저항하고 있었다. 이라크 자체 내의 부패 권력, 현실에 아무런 힘이 되지 못하는 종교, 이라크 시민들의 이기심과 무관심을 향해 온몸으로 돌진하는 연극”이었다고 밝힌 바 있다.

2013년 신작 <아버지를 찾아서>도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통렬한 저항과 예술적 고민이 가감없이 드러나 있는 작품이다. 특히 브리레히트의 서사 음악극 구조를 차용하여 퓨전국악그룹 고래야의 작곡가 옴브레가 작곡, 연희단 거리패 보컬트레이너 서상권의 아코디언 연주, 기타리스트 TEz가 참여한 이 작품은 탄탄한 텍스트 외에도 음악적 완성도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이번 작품 연출은 연희단거리패의 배우인 이승헌이 맡았다. 연습감독과 우리극연구소 연구실험 공연의 연출을 맡으며 연희단거리패의 젊은 배우들을 이끌어 온 이승헌 배우는 이번 작품을 통하여 연희단거리패의 차세대 연출가로서 활동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아버지를 찾아서
[사진제공 : 연희단 거리패]


  • 아버지를 찾아서 포스터
  • 일시 : 10월31일(금)∼11월17(일)
    평일 8시 / 토일 4시 / 월 쉼
    장소 : 게릴라극장
    작 : 게릴라극장 번역 : F 이부라임/ 배미향
    대본구성 : 이윤택 연출 : 이승헌
    문의 : 02-763-1268



[최윤우의 연극미리보기] 함께 나온 기사 보기

획일화되지 않은 삶, 그래서 ‘가치’가 생긴다

그룹 동·시대
<원더풀 초밥>

그들에게 연극은 곧 밥이요 무기였다

연희단거리패
<아버지를 찾아서>

태그 아버지를 찾아서

목록보기

최윤우

최윤우 연극평론가. 본지 편집장
월간 [한국연극]에서 편집장, (사)한국소극장협회 정책실장으로 근무했으며 공연예술 관련 매체에서 필자로 활동하고 있다.
E-mail parodia@naver.com
웹진 34호   2013-10-24   덧글 0
댓글쓰기
덧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