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인

top

연극인

검색하기

‘믿음’은 어디서, 어떻게 시작되는가?
[최윤우의 연극 미리보기] 상상만발극장 <믿음의 기원 1>

최윤우_연극 칼럼니스트

목록보기

  • 링크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2011년 두산아트센터의 랩(LAB)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 초기 계발된 <믿음의 기원>은 상상만발극장의 형식적, 주제적 문제의식을 집대성한 작품으로 두 차례의 쇼케이스와 한 차례의 공연을 통해 단체의 대표 레퍼토리로 자리 잡은 작품이다.

상상만발극장
  • 믿음의 기원 1

    사람들에게 있어서 ‘믿음’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물음으로 시작한 ‘믿음 연작’의 첫 번째 <믿음의 기원 1>이 ‘예술공간 서울 개관기념 시리즈’의 여섯 번째 공연으로 무대에 오른다. <믿음의 기원>은 ‘믿음’으로 구성된 어떤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내가 알고 있던 사실과 내가 눈으로 확인하지 않은 또 다른 사실 사이에서 사람이 원래 가지고 있던 ‘믿음’으로 얼마나 해석하는 내용이 달라지는지를 그려본 작품이다.

    【모든 관객에게 주어질 서사적 정보】

    #1. 과거에 기자였던 경호는 극단적인 우울증에 빠져있는 규연과 미스터리한 양상의 부부관계이다. 규연은 경호를 극단적으로 증오하고 있고, 경호는 규연의 그런 증오의 양상을 끝없이 받아들이고 보살피려 한다. 그러던 어느 날, 경호가 잃어버린 딸 수진을 찾았다고 말한다.
    #2. 어린 딸을 잃어버린 날, 규연은 남편이 내연행각을 하느라 딸을 방치했다고 형사에게 말한다. 규연은 어린 딸이 남편의 내연녀에 의해 유괴됐다고 형사에게 말한다.
    #3. 15년 전 잃어버린 딸을 찾아 경찰서를 헤매던 경호는 어느 날 경찰서에서 이름과 신상명세가 일치하는 수진을 찾아낸다. 하지만 수진은 자신의 아버지가 죽었다고 한다.
    #4. 수진은 자신이 경호의 딸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도 경호를 계속 만나 대화한다.
    #5. 규연은 수진이 유괴되고 며칠 후 변사체로 발견됐다고 한다.
    #6. 경호는 수진이 지금 이리로 오고 있다고 한다.
    #7. 믿음과 기억이 다른 세 사람이 한 자리에서 만난다.

    지난 공연에서 전체 공간을 객석과 무대로 사용했던 것처럼, 이번에도 역시 무대와 객석은 구분 없이 일치한다. 약 3m 지름의 빈 중앙 공간을 중심으로 동심원 형태로 객석이 배치된 무대, 관객은 그 빈 공간에서 극적 행위가 일어날 것을 기대하지만, 아무런 행위도 일어나지 않는다. 배우는 객석 사이를 오가며, 빈 객석에 앉기도 하며 공연을 진행한다. 극의 스토리는 하나인 것 같지만, 자유롭게 이동하는 배우들의 대사는 관객이 듣고 싶은 부분만을 들을 수 있다. 혹은 배우들이 각자 이동하기 때문에 듣고 싶어도 듣지 못할 수도 있다. 이처럼 <믿음의 기원1>에서는 관객들 자신이 본래 알고 싶었던 것을 통해 이야기를 유추해 나갈 수 있도록 한 독특한 형식의 작품이다.

    사람은 교육과 체험을 통해 알아내거나 체득한 것을 토대로 내가 경험하지 못한 것을 추론한다. 삶이 복잡해질수록 이 추론의 범위는 확장된다. <믿음의 기원>은 이 ‘추론’이 ‘인과관계’로 이루어져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한다. 가치관, 이데올로기, 종교를 넘어서 논리나 과학조차도 이 ‘믿음’에서 시작하는 게 아닐까 하고 생각한 작품의 방향은 가족에 대한 믿음을 다룬 <믿음의 기원 1>에 이어 과학에 대한 믿음을 다룬 <믿음의 기원 2: 후쿠시마의 바람(2013)>을 준비 중이며, 이후 매년 이데올로기, 종교를 다루는 3편, 4편도 공연될 예정이다.

    [사진제공] 상상만발극장

  • 믿음의 기원 1
  • 일시 : 11월 22(목)~12월 9(일)
    평일 8시/ 토 4시, 7시 / 일 3시 / 화 쉼
    장소 : 예술공간 서울
    작, 연출 : 박해성
    출연 : 선명균, 주혜원, 김훈만, 김신혜
    문의 : 02-764-7462

 
[최윤우의 연극미리보기] 함께 나온 기사 보기

천 오백년 전의 이야기로
발칙한 상상을 꿈꿨다

국립극단
<로맨티스트 죽이기>

배 위에서 일생을 살다간
천재 음악가의 이야기

극단 거미
<노베첸토>

‘믿음’은 어디서, 어떻게
시작되는가?

상상만발극장
<믿음의 기원 1>

태그 상상만발극장, 믿음의 기원1, 박해성

목록보기

최윤우

최윤우 연극평론가. 본지 편집장
월간 [한국연극]에서 편집장, (사)한국소극장협회 정책실장으로 근무했으며 공연예술 관련 매체에서 필자로 활동하고 있다.
E-mail parodia@naver.com
웹진 12호   2012-11-15   덧글 0
댓글쓰기
덧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