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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만의 방을 찾고자 하는 여성들을 위한 무대
[최윤우의 연극 미리보기] 극단 목토, 이영란의 모노드라마 <자기만의 방>

최윤우_연극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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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만의 방>은 본격 페미니즘 연극을 표방한 강연극 형태의 모노드라마로 초연 20주년을 맞아 특별공연으로 선보이는 작품이다. 1992년 초연 당시 한국사회에 여성문제의 화두를 던졌다고 평가받았던 이 작품은 자기세계를 갖지 못하고 사는 여성들의 이유와 대안을 강연, 모놀로그, 토크쇼가 복합된 형식으로 풀어가는 작품이다.

극단 목토
  • ‘여성에게 있어 과연 자기만의 방이란 무엇인가?’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함께 고민하는 연극 <자기만의 방>은 초연 당시 ‘페미니즘 연극의 새 장’ ‘성 모순 비판, 멜로드라마 틀을 벗어났다’는 호평을 받았던 작품이다. 경제적 자립과 독자적 공간을 가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가부장적 문화폭력에 짓눌려 자신만의 방을 지키지 못하거나 잃어버리는 여성들의 이야기로부터 시작하는 연극은 2012년 현재에도 20년 전의 현실 속 여성들의 고민이 해소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에 의문을 던진다. 여성과 남성을 구분 지으며 벌어지는 불편한 진실들, 여성들 스스로는 왜 큰 목소리를 가져야 하는가, 자신을 포함하여 타인의 삶도 함께 변화를 일으키는 주체적 여성 등 행복을 꿈꾸지만 쉽지 않은 현실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가는 작품이다.

    1928년 버지니아 울프가 여성문제에 대해 쓴 6개의 연작에세이를 묶은 강연집을 각색한 연극 <자기만의 방>은 강의와 모노드라마, 토크가 함께하며 관객의 논쟁을 통해 극을 만들어가는 참여극 형식의 공연이다. 배우 이영란은 교수, 모노드라마의 주인공, 토크 진행자 등 1인 3역을 소화하며 동시대를 살고 있는 여성 관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모색한다. 여성이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문제들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특유의 솔직함으로 통쾌하게 풀어내며 연극적 장면으로 형상화해 극의 의미와 재미를 더했다.

    일정한 줄거리 없이 강연과 모노드라마로 이루어진 이 연극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여성에 대한 남성의 편견을 대변하는 남성인물을 통해 남성이 파악하는 여성이 현실의 여성들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가를 지적하고 남성문화의 상징이 된 왜곡된 여성상을 비판한다. 2장에서는 역사 속에 늘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남성들이 기록한 역사 속에 여성이 부재한 것을 비판, 역사 속에 숨겨진 여성 예술가를 찾는다. 3장에서는 현대여성들이 등장, 오늘날 여성들이 부딪치고 고민하는 문제들을 펼쳐내 ‘자기만의 방’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관객과 함께 모색해본다. 페미니즘 드라마의 고전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는 이 작품은 경쾌하고 빠른 전개, 끝없는 웃음이 강점이다. 이번 공연에서는 원작에 나와 있는 에피소드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캐릭터들을 첨가했다.

    [사진제공] 극단 목토

  • 자기만의방
  • 일시 : 12월18일∼12월30일
    평일 7시반 / 토 3시7시반 / 일 3시 / 공휴일 3시7시반 / 월쉼
    ※12월 25일 7시30분 1회 공연
    장소 : 아르코예술극장 스튜디오 ‘다락’
    출연 : 이영란
    문의 : 02-3446-5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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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자기만의 방, 극단 목토, 이영란, 모노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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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윤우

최윤우 연극평론가. 본지 편집장
월간 [한국연극]에서 편집장, (사)한국소극장협회 정책실장으로 근무했으며 공연예술 관련 매체에서 필자로 활동하고 있다.
E-mail parodia@naver.com
웹진 14호   2012-12-20   덧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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