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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김종태

오랜만에 김종태 배우를 만났다.
한참동안 이런저런 수다를 떨다가 어색하게 인터뷰를 시작했다.

부새롬 (이하 뿌)
김종태 (이하 종태 )

부새롬
음, 어떻게 연극을 시작하게 됐는지 이전 인터뷰에서 많이 얘기했죠?
김종태
응, 여러 번 했지.
너무 진부하기도 하지. 그럼 반대로 좀 부정적인 질문, 연극을 그만두고 싶었던 적 있어요?
종태
(잠시 머뭇) 대학로에 처음 나와서 어떤 극단에서 작업을 했는데, 소통이나 작업방식이 너무 경직돼 있는 거야. 쉬는 시간에 코러스 했던 어린 배우들이 연출가를 피해서 숨어 있는 걸 보면서 ‘내가 그렇게 오랫동안 꿈꿨던 거 였는데 현실이 이런 거 였나?’ 싶었어. 답답해서 공연 보러 온 선배들한테 얘기를 하면 다 그러는 거야. 다 이렇게 시작하는 거다. 내가 다녔던 학부는 위계질서가 굉장히 강했거든. 고백하면 나도 위계질서를 잡는 편이었고. 이후에 그런 게 전혀 없는 학교를 다니면서 나 역시도 생각이 많이 바뀌었지. 근데 학부 때보다 훨씬 더 심한 걸 현장에서 본 거야. 이런 게 연극이면 안 해도 된다, 이런 방식으로 작업하는 걸 예술이네, 하면서 살고 싶지 않다, 차라리 직장 생활하는 게 낫겠다... 한참 그러고 있는데, 그때쯤 성기웅 형과 이화룡이랑 같이 극단을 해보자, 그러면서 <삼등병>을 하게 됐어.
결국 마음 맞는 사람들 만나면서 연극을 해도 되겠다고 생각한 거네요?
종태
진짜 그만두려고 했던 건 아니고 많이 힘들었던 것 같아. 처음이었으니까. 연극을 하는 사람들이 자아도 강하고 개성이 강해서 서로 부딪히는 건 당연한 건데 나도 좀 극단적이었던 거지. 작업을 계속 하다보니까 단련이 되더라고. 에너지 소모를 많이 안 하고 심하게 갈등도 안 겪고, 그런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노하우? 그런 게 나도 모르게 생긴 것 같아. 연습, 작업에서 너무 강압적, 폭력적으로 뭔가가 오가는 걸 싫어했는데, 한 선배님이 그러더라고. “연극을 오래 하는 사람들은 그런 부분에 노련하더라. 물론 네 생각이 맞고 좋지만, 노련하진 못한 것 같다.” 그 얘길 듣고 생각을 많이 하게 됐지.
답이 살짝 나온 것 같긴 한데 작업자로서, 작품을 함께하는 사람으로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지키고 싶은 어떤 원칙일 수도 있고요.
종태
작품이 시대(고대부터 현대까지)나 스타일, 접근 방법도 다 섞여 있는 시대에 살고 있잖아. 그런 게 좀 고단할 순 있는데 난 어떤 거든 좋아. 그게 뭐든 작업과정이 치열하면서도 즐거우면, 결과가 좋더라고. 과정에서 다른 쪽에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면 설사 작품이 좋아도 너무 괴롭고. 연습은 두 달 동안 길게는 8시간씩 하는데, 공연은 하루에 2시간이잖아. 연습이 삶에서 훨씬 더 긴 시간이니까, 그 시간이 나한테는 더 비중 있고 중요한 시간인 것 같아.
작업에서 분위기를 좋게 잘 만들잖아요. 만날 내기 하자 그러고. 내기는 원래 좋아해요? 아니면 분위기 좋게 하려고 노력하는 건가요?
종태
원래도 좋아하고...
노력하는 것도 있고?
종태
노력은 별로, (웃음) 작업에서 내가 완전 막내거나 제일 선배거나 그러면 또 좀 달라지지. 그러니까 모인 구성원들 사이에서 제 각각 해야될 역할이 있는 것 같아. 어쨌든 어딜 가나 제가 좀 재밌긴 하죠? (웃음)

배우 김종태

지금까진 작업 얘기를 했는데 창작자로서, 배우로서 작품을 만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종태
너무 보편적인 얘기인 것 같지만, 그 인물이 작품에서 해야 하는 극적기능, 그리고 나라는 배우가 이 인물을 만났을 때 부릴 수 있는 솜씨, 이 두 가지.
솜씨라는 말이 평소에 자주 쓰는 말은 아니잖아요. 이 말 쓰는 게 참 좋아요.
종태
나도 참 단어를 잘 선택한 것 같아. (웃음)
그걸 테크닉이나 기교라고 하면 그 멋이나 맛이 없어지는 것 같아요. 솜씨라는 말에 멋과 맛이 있죠. 솜씨라는 말을 이렇게 쓰는 건 누구한테 배운 건가요?
종태
논문을 쓰다가 발견했어. 솜씨는 객관적, 이성적으로 가늠할 수 없는 거잖아. 테크닉, 기술을 부린다는 건 뭔가 딱딱해 보이고 이성적인데, 솜씨는 사실 감성에서 출발하는 거지. 정물화로 치면 사과 같은 걸 정밀하게 그리기 이전에 구도를 잡으면서 이렇게 저렇게 놔보잖아. 이 과정이 솜씨인 것 같아. 그 사람의 정서적인 부분인 거지. 마음에 들게 딱 놓아지면 이제 신나게 그리지. 테크닉은 그때 보이는 거 같아.
논문을 쓸 때, 수업도 나가게 됐는데 학생들이 자꾸 정답을 찾으려고 했어. 어떻게 하면 좀 더 자기상상과 창의성을 드러내게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생각해낸 말이 솜씨야.
내가 아는 김종태는 액팅 코치로서도 참 훌륭하고, 페북에 가봐도 학생들이 많이 따르는 것 같아요. 학생들하고 같이 작품도 했잖아요. 연출에 관심이 있어요? 앞으로 언젠가 연출을 하고 싶다?
종태
작년에 <무대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를 했지. 연출은... 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오, 진짜?!!
종태
절친이 화룡은 극구 말리지만. (웃음) 학부 4학년 때, <자전거>(오태석 작)를 연출 했는데, 최종 리허설 때 애들한테 정말 미안했어. 내가 배우로서 욕망이 너무 크다 보니까 모든 배우를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움직이게 한 거야. 그러니까 나중엔 뭐 노트할 것도 없고. 그제야 미안하더라고. 끝나고 평가도 괜찮았는데, 나는 연출은 안 되겠다. 한 십 년 뒤에 사람 되고 해야겠다, 그랬어.
작년이 진짜 묘하게 10년째였어. 학교에서 기말에 발표 대신 작품을 해보면 어떠냐, 그래서 하겠다, 했지. 텍스트로 고전을 하는 것도 좋지만 1학년들은 정말 아무것도 모르니까 무대 경험이 더 필요하잖아. 근데 작품에 들어가면 역할 비중 차이가 너무 나고. 애들이 골고루 드러날 수 있는 텍스트를 찾아봤는데 없어, 그래서 아예 쓰자, 그랬지. 그러고 18명인 줄 알고 시작했는데 복학생까지 해서 29명인 거야.
오호호!!!
종태
난 연출이 아니니까 작품성도 자신 없고 아무것도 자신 없지만, 여러분들이 모두 배우로서 무대에서 한 번씩은 빛날 수 있게 해보고 싶다, 애들한테 얘기는 해놨는데 29명인 거지. 한 번은 장면구상하면서 애들한테 다 쓰러져 있어 봐라, 했는데 소극장이 좁아서 29명이 누울 수가 없는 거야, (웃음) 정말 정말 재밌었어. 살은 7~8킬로가 빠졌지만. 딱 마흔이라는 나이를 그 아이들하고 정말 잘 보낸 것 같아. 배우로서 욕심도 많지만 애들 가르치는 것도 정말 재밌어, 좋아.
재능이 있는 것 같아요, 내가 보기에도 재밌어 하는 것 같고.
종태
그렇지만 본업은 배우지.

잠깐 쉬는 시간, 담배 한 대를 피면서 초보 연출(?)의 이런저런 경험담을 들었다.
그중 흥미로웠던 것 중 하나를 다시 물었다.

배우 김종태

아까 밖에서 교육용으로 연극영화과 저학년들을 위한 대본을 쓰고 싶다, 그런 얘기를 했는데?
종태
우연히 서점에서 <우주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책을 보게된 거야. 딱 보는 순간 영화가 생각나면서, 연극이라는 무대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 이거 다 싶더라고. 아이들 몇 명한테 <무대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이하 <히치하이커>) 어떠냐, 했더니 싫대, 길다고. 근데 내가 꽂혀서. (웃음)
작년에 <히치하이커>를 할 때는 1학년이니까 무엇이든 시도하고 상상해라, 실패해야 성장한다. 그런 얘기를 많이 했어. 애들을 가르쳐 보면... 배우일지를 쓰라고 하는데, 일지에 ‘지적’이란 말을 그렇게 많이 써. 근데 ‘지적’이란 말이 너무 싫은 거야. 들춰서 꼬집어낸다는 못된 말이잖아. 그래서 애들한테 디렉션은 방향을 제안하는 거다, 제안이라는 말로 바꿔봐라, 그랬지. 받아온 교육이 있어서 애들이 정답 맞추는 거에 너무 최적화 돼있어. 애들이 뭔가를 상상하기 보다는 어떻게든 내 의도를 파악하고 그것대로 잘하려고 하는 거야. 그래서 우리 구호가 쫄딱 망해보자, 였어.
다음에는 범주를 좀 더 넓혀서 배우라는 존재가 어떻게 성장해가는 건가, 그런 얘기를 해보고 싶어. 내가 워낙 가방끈이 길잖아요. (웃음) 오래 공부를 했고, 지금은 배우가 됐고, 또 학교에서 애들을 가르치고 있으니까, 내가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는 것 같아.
선생님으로서의 얘기를 꽤 길게 했네요. 다시 배우 얘기로 좀 돌아갈게요. 너무너무 질투했던 창작자가 있다면? 꼭 배우 아니어도 돼요. 어떻게 저렇게 해냈지, 막 약 오르게 했던 사람 있어요?
종태
독한 질문이네. 없다 그러면 내가 너무 교만한 놈이 되잖아. 대답을 회피해볼게. 어떤 질문을 받고 한없이 초라했던 적이 있어. 개인 오디션을 볼 기회가 있었는데, 연출님이 질문을 하나 하셨어. “어떤 연극이 하고 싶으냐?” 오디션이니까 부담이 있긴 했지만, 너무 거지같이 대답한 거야. 아까 얘기했던, 애들이 정답 맞추기를 하는 것처럼 뭔가 막 주구장창 지어냈던 것 같아. 그러고 기분이 너무 안 좋아서 집까지 걸어갔어. 그래도 내가 대학로에서 연극을 10년 이상 했는데, 그 답조차 제대로 못할 정도로 생각 없이 연극했나, 싶은 거야. 그게 한동안 화두였지. 그 답을 1년 있다가 찾았어.
다음에 뵈면 꼭 그 답을 드리고 싶어. 아까 처음에 얘기했던 거랑 일맥상통 하는 건데, 나는 어떤 스타일, 어떤 장르, 어떤 역할, 어떤 연극을 하고 싶은 게 아니라, 그냥 연극이 좋다. 모인 사람들 하고 몇 달동안 뭘 만들어 보겠다고 뚱땅거리는 그 작업도 너무 재밌고, 그 다음에 무대 나갔을 때 관객들이 다른 세계, 다른 인물인 걸로 믿어주는 것도 좋고... 그게 너무 좋아.
너무 많이 비켜갔는데? 얘기는 너무 좋은데, 너무 비켜갔어.
종태
내가 또 보통이 아니지. (웃음)
너무너무랑 질투를 뺄까?
종태
그럼 이렇게 얘기해볼게. 가끔 연출 중에 참고자료로 전에 했던 외국작품이나 영상 같은 걸 보여줄 때가 있는데, 난 그게 싫어. 왜냐면 각인이 돼버리니까. 숨은 그림 찾기 할 때, 누가 답 가르쳐 주면 그것만 보이잖아. 기왕에 내가 맡았으면 죽이 되든 밥이 되든 내가 해내고 싶으니까. 나라는 사람이 각인이 너무 쉽게 되는 사람이라 더 그런 것 같아. 그래서 어떤 배우나 남이 한 걸 깊이 담아 놓진 않아. 약 오르는 순간이야 너무 많지. 공연에서 기가 막힌 선택이 보이는 순간이나 무대에서 정말 예쁜 배우랑 교감하는 거 볼 때나, 정말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나한테 막 감동이 밀려올 때. (웃음)

배우 김종태

이 작품 다시 하면 너무 잘 할수 있다, 아니면 두고두고도 그때 그 역할, 이런 거 있어요, 혹시?
종태
<데모크라시>. 그 인물(빌리 역)의 크기에 얼마나 다가갔는지 모르지만, 우리나라, 지금 이 시대에도 의미가 있으니까 더 하면 어떨까 하는 소망이 있어.
캬, 수트발이 죽여줬던. (웃음) 그 작품은 김종태의 대표작이 될 것 같아요. 나중에 진짜 그 나이쯤 됐을 때 김종태의 ‘빌리’를 다시 볼 수 있으면 참 좋겠네요. 반대로 하고 싶었는데 못했던 역할? 오디션에 떨어졌던 역할도 있을 테고, 지금 나이에 ‘뜨레쁠레프’ 이런 역할은 못하잖아요.
종태
왜 못해?
그럼 하든가, (웃음) 그럼 ‘아직’으로 바꿀까요?
종태
아니야. 나도 양심은 있으니까. 29살에 <로미오와 줄리엣>을 다시 읽었는데, 정확하진 않지만 대본상의 로미오가 14~16살 정도인데, 내가 연애를 좀 늦게 했잖아, 29살에 로미오가 너무 이해가 되는 거야. 좀 더 지나고 나면 못하겠다, 그러고 스스로 정해놓은 마지노선이 두 배는 넘지 말자, 이었는데 이제 한참 넘어버렸지.

한참 <로미오와 줄리엣> 작품에 대한 얘기.
깜짝 놀라게 김종태 배우는 ‘로미오’의 독백을 지금도 줄줄이 외우고 있었다.

아직 로미오를 못 만난 걸로 해야겠네요. 그러면 아직 못 만난, 앞으로 만나고 싶은 창작자는?
종태
부새롬이랑 자주 만났으면 좋겠고, (웃음) 지금까지 만난 사람들도 적은 숫자가 아니거든.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도 물론 좋지만, 또 우리는 어떤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서 늘 새로울 수 있으니까. 새로운 작품에 대한 열망이 더 큰 것 같아. 사람은, 있는 사람들 더 잘 만나고 싶고.
예전에 배우 협동조합에 대해 얘기한 적 있잖아요. 잘 모르는 사람이 많을 테니까, 어떤 건지, 어떻게 되고 있는지 얘기를 좀 해주세요.
종태
배우 협동조합 ‘사이’가 구청에서 허가도 나고 사업자등록도 해서 이제 출범 초읽기에 들어갔어. 배우라는 직업이 무대나 카메라 앞에 있지 않을 때는 항상 작업과 현실 ‘사이’에 있잖아. 그 ‘사이’라는 게 감독, 연출과 배우, 상대배우와 나라는 배우 ‘사이’라는 의미도 있고.
하려고 하는 하나는 교육사업. 현장에 나오면 나를 계속 성장시킬만한 기회가 별로 없잖아. 여러 단체에서 재훈련 프로그램을 많이 운영하고 있지만 나의 필요랑 안 맞을 수도 있고. 조합에서는 조합원 15인 이상이 어떤 필요가 있으면 적절한 강사를 찾아서 강의를 개설할 수 있는 거야. 배우 수요 중심의 커리큘럼, 배우가 성장할 수 있는 사업을 모색해보자. 하나는 그런 방향이고. 또 갓 현장에 나온 사람들도 엄청 많은데, 나도 가르치고 있지만 학생들이 4년 안에 이 복잡하고 다양한 공연의 형태를 다 섭렵할 수가 없거든, 그런 부분에 있어서도 교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자, 그런 취지가 있고.
또 하나는 배우 에이전트 사업. 요즘은 다 장르를 넘나들고 있는데, 역기능도 있지만 순기능도 분명 있잖아. 상대적으로 연극배우들이, 꼭 연극배우로 국한하지는 않지만, 메인 매니지먼트가 있지 않으면 자기를 알리고 오디션 정보를 얻는데 한계가 있으니까, 우리가 같이 뭉쳐서 그런 정보도 얻을 수 있고, 배우들을 알리는 창구를 만들어 보자. 이렇게 크게 두 가지 사업을 생각하고 있어.
생각보다 엄청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더라고, 배우들끼리 자생하고 연대해서 자립할 수 있는 이런 걸 기다려 왔던 것 같아. 이런 게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고... 지금 잘 준비하고 있습니다.
좋은 일 하는 것 같아요. 생각은 누구나 한 번쯤 해볼 수 있는 일인데 사실 누가 해주면 좋겠다 싶은 일이잖아요. 내가 하기는 사실 좀 귀찮고 힘들기도 하고, 누가 해주면 손 넣고 싶고. 특히 배우 에이전트 사업은 연극 배우를 이해해주고 배우로서의 성장을 좀 더 배려해주는 그런 곳이 생기면 너무 좋죠.

예술, 혹은 배우와 정치, 사회에 대한 많은 얘기를 나눴다.
아마도 <데모크라시>를 할 때 인터뷰를 통해 많이 얘기했을 것 같아서 지면의 길이 상 편집했지만, 이 말은 남기고 싶다.

“(한국의 복잡한 정치사회의 지평 속에서) 예술가로서의 역할을 찾고 싶어.”

배우 김종태

슬슬 마무리를 지으려고요. 앞서 연극데이트를 봤더니 최진아 연출님이 말미에 다른 장르 예술 하나를 추천 받더라고요. 근데 꼭 예술이 아니어도 되고 그냥 지금 딱 떠오른 거, 어제 읽었던 재밌는 신문기사, 어느 집의 맛있는 커피, 이런 것도 좋고, 다른 사람과 나누고 싶은 한 가지?
종태
(한참 생각) 학교 애들이랑 같이 가보기로 했는데 <다이얼로그 인 더 다크>라는 체험전시가 있어. 시각장애인으로 일상을 체험하는 거야, 완전 똑같이.
또 진부하지만 중요한 질문, 앞으로의 꿈, 뭘 꾸고 계십니까?
종태
내가 말을 꺼내놓으면 그 말이 부메랑이 되어서 나한테 돌아오더라고. 그래서 오히려 뱉어놓고 나면 제대로 살게 되기도 하는데... 처음에는 그게 좀 억울하다가 나중에는 두렵다가 요즘에는 그냥 싸지르기로 했어. 좋은 말을 싸지르면 나한테 좋게 돌아오니까. 그중의 하나가 요즘 애들한테 시건방지게 확신에 찬 말들을 많이 하는 것 같아. 그 말이 내가 작업할 때 다 날이 서서 돌아오잖아. 잘난 척 하면서 날 선 말을 뱉고 무대에서 그 말을 책임지려고 하면서 살고 싶어. 최대한 잘난 척 하고 무대에서 최대한 책임지려고 해본다.
마지막, 연극데이트 공식질문, 김종태에게 연극이란?
종태
트위터에 써있는 글인데 “시선, 그 따뜻한. 타인에 대한 관심, 궁금증.”

[사진: 장우제 woojejang@gmail.com]

배우 김종태

김종태(배우)
주요작품
<데모크라시> <템페스트> <왕 죽어가다> <뻘> 외

태그 배우 김종태,부새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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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새롬

부새롬 연출가, 무대디자이너
달나라동백꽃 대표
주요작품 <뺑뺑뺑> <달나라연속극> <로풍찬 유랑극장> <뻘> 외
puromy@gmail.com
제68호   2015-05-21   덧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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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nny
따뜻한 시선으로 인간을 바라보는 연기예술가. 좋은 말씀 잘 들었습니다.

2015-05-21댓글쓰기 댓글삭제

선홍자
멋지세요~!! ^^

2015-05-25댓글쓰기 댓글삭제

나인아나선아
와!나도 데모크라시 때 참 멋있다고 생각했어요.사람들 눈이 비슷하군요

2015-06-17댓글쓰기 댓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