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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를 넘어서는 젊음과 낭만!
[극장전] 학전 소극장

정진세_극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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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전블루 입구
故김광석 흉상

대학로하면 떠오르는 소극장으로 어디를 손꼽을 수 있을까요. 여러 쟁쟁한 극장들이 있겠지만 머릿속에 학전블루 소극장이 떠오릅니다. 이 공간은 여러분이 알고 있는 포크송 <아침이슬>의 작곡가 겸 가수 김민기 씨가 극장 대표로 있는 곳이지요. 김민기 대표는 대학시절 자주 드나들었던 구내매점의 이름을 따서 극장 이름을 ‘학전’ 으로 지었다고 합니다. 1991년 3월에 문을 열었으니 어느덧 20여 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학전블루는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연극을 비롯하여 대중가요, 무용, 국악 등 서로 다른 장르를 선보여 왔는데요, 이러한 다양성의 실천이 학전 소극장의 특색이자 정신이라 할 수 있겠지요. 관객들은 연극만이 아니라 여러 장르의 공연을 통해 동시대의 젊고 활기찬 예술가들을 만나볼 수 있었답니다. 학전 소극장이 여전히 젊음과 낭만으로 기억되는 건 바로 이 때문이겠지요.

혜화역 2번 출구로 나오면 5분 거리에 학전블루 소극장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학로 예술극장과 정보 소극장의 중간지점에 벽돌 건물과 파란 간판을 찾으면 된답니다. 극장 입구에는 작고한 가수 김광석의 흉상이 세워져 있는데요, 지난 시절 학전블루에서 1000회 이상 라이브 공연을 했던 그를 기리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입구를 지나 계단을 따라 내려가면 객석으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학전블루는 소극장이지만 충분한 높이와 너비를 보유하고 있지요. 횡으로 긴 무대를 위에서 내려다보게끔 되어 있어서 관객의 입장에선 어느 자리에 앉아도 충분한 시야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창작자의 입장에서도 다양한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이라고 할 수 있구요. 콘서트나 음악극 공연이 많은 것은 이처럼 무대와 객석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공간구조 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 학전블루를 소개할 때는 학전그린도 빼놓을 수 없겠지요. 학전그린 소극장은 혜화역 1번 출구에서 매우 가까운 곳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1996년 또 하나의 학전 소극장이 개관하면서부터 그때부터 극장의 이름은 블루와 그린으로 나누어지게 되었답니다. 학전그린은 뮤지컬과 아동·청소년극 전용극장을 표방하면서 설립되었구요, 시대 변화에 맞게 이를 선도하고자 하는 소극장의 노력을 엿볼 수가 있습니다.

학전 소극장은 아무래도 극단 학전 레퍼토리의 산실이라 할 수 있지요. 너무나 유명한 록뮤지컬 <지하철 1호선>에서부터 뮤지컬<의형제>, 뮤지컬<모스키토> 등의 음악극 작업을 학전 소극장의 무대에 선보여 왔습니다. 2008년에는 어린이극 <고추장 떡볶이>를 학전블루에서 올리기도 했구요. 극단 학전의 창작극들은 동시대성과 대중성을 두루 갖춘 작품들이 많으니, 여러분도 꼭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학전블루와 학전그린에서 자주 상연되고 있습니다.

필자는 늘 여름마다 학전블루 소극장에서 공연을 관람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목록을 보면 연극, 신체극, 뮤지컬, 아동극 등등 그 모양새 또한 다채롭네요. 이처럼 다양성을 가진 학전 소극장은 이곳을 드나들었던 젊은이들이 나이가 들어 엄마아빠가 되었을 때, 다시 아이들의 손을 붙잡고 찾아 올수 있는 극장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장르를 넘어서, 시대와도 소통을 모색하는 학전이야말로 대학로 대표 극장이라 할 수 있겠지요. 기쁜 마음으로 여러분께 학전 소극장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공연 포스터
갤러리 목금토
  • 주변 즐길거리, 먹을거리
  • 공연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학전블루 소극장 옆 건물에 있는 갤러리 목금토를 추천합니다. 건물을 끼고 앞으로 돌아가면 3,4층에 갤러리가 있지요. 대학로에 미술관이 점점 사라져서 조금은 애석합니다만, 그나마 이곳에서 차분하게 작품을 관람할 수 있답니다.
    공연시간이 임박했다면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으로 학전블루가 있는 건물 1층의 커피숍 ‘테라스’ 와 그 맞은 편에 있는 일본식 카레집 ‘아비꼬’ 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음식점과 커피숍을 찾아 돌아다니는 수고를 덜 수 있지요. 극장과 몇 발자국 거리에 있는 가게에서 머무름으로써 좀 더 여유있는 관극이 되기를 바랍니다.
    아비꼬 카레는 일본식 정통 카레집입니다. 밥과 카레 리필이 무료라고 하니, 적은 양을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요. 테라스에서는 커피보다는 홍차를 추천합니다. 찻집으로 더욱 유명한 곳이니까요.

 

학전블루 1층의 커피숍 ‘테라스’
일본식 카레집 ‘아비꼬’ 면
학전 소극장
  • 학전 소극장은 1991년 3월에 개관하였다. 극장의 소유주는 한국의 음유시인으로 알려져 있는 작곡가이자 대중음악가인 김민기로, 서울대학교가 대학로에 자리하고 있던 시절 그가 자주 드나들었던 ‘학전’의 이름을 가져와 극장의 이름으로 삼았다고 한다. 학전 소극장은 총 면적 115평의 비교적 넓은 공간에 자리 잡은, 무대 면적 48평에 높이 5.4미터, 잘 갖추어진 조명과 음향시설 등을 구비한 극장으로, 개관 당시부터 소극장 중 무대공연에 가장 최적의 조건을 갖추었다는 평가를 들었다. 학전 소극장은 개관을 기념하여 3월 15일부터 4월 30일까지 장장 45일간, 대중음악, 현대 무용, 연극 등을 아우른 공연을 진행하기도 했었다.
    극장주가 음악을 하는 때문인지 학전 소극장은 개관 초기에는 라이브 콘서트 공연이 많았다. 그러던 중 1994년 배우와 전속 스태프를 갖춘 ‘극단 학전’을 창단하면서 연극 공연에 주력하게 된다.
    극단 학전의 대표작은 한국 연극계의 기념비적인 작품이기도한 록 뮤지컬 <지하철 1호선>이다. 독일인 폴커 루드비히(Volker Ludwig)의 작품이 원작으로 김민기가 직접 각색, 편곡하고 연출하였다. 당시 한국에도 뮤지컬 붐이 형성되고 있기는 했지만 대부분이 브로드웨이의 뮤지컬이었으며 창작 뮤지컬의 힘은 미약했었다. 그러던 중 개막된 <지하철 1호선>은 비록 번안작이기는 했으나 정서와 음악이 다분히 한국적이었고, 또 한국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와 비판의 시선을 가지고 있어 큰 반향을 일으켰다. 공연에는 소규모 밴드가 자리하여 모든 음악을 생생한 라이브로 연주했다. 또 과감하게 신인을 기용하여 참신함을 보여주었으며 나아가 그들을 연극계의 스타로 길러내기도 했다. 초연 이후 끊임없이 음악과 대본을 수정해 나가면서 공연은 계속 진화하고 살아 움직이며 관객과 호흡했고, 그 결과 2000년에는 1천회 공연에 30만 관객 동원의 기록을, 2006년 3월에는 3천회 공연의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또 1998년에는 베를린의 ‘세계문화의 집’에 초청을 받아 독일로 역수출되기도 했으며, 이후에도 독일, 일본, 중국 등 해외 공연을 성공적으로 치러냈다. <지하철 1호선>은 2008년까지 약 15년간의 최장기 공연의 신화를 이룬 후 막을 내렸다. 이 작품은 장기공연과 기록적 공연 횟수라는 수치상의 기록만이 아니라 한국적 뮤지컬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지하철 1호선>에 힘입으며 김민기는 기존의 학전 소극장 외에 소극장을 하나 더 개관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기존에 있던 극장은 ‘학전블루’로, 새로 개관한 공연장은 ‘학전그린’으로 명명한다. 학전그린의 개관에 따라 <지하철 1호선>은 그곳으로 공연 장소를 옮기게 되었고, 이곳은 아동극과 뮤지컬을 위한 전용 공간이 되었다.
    극단 학전은 이후에도 <의형제>, <모스키토>, <개똥이> 등 뮤지컬 작품을 계속 시도하여 좋은 평가를 얻었으며, <굿모닝 학교>, <분홍병사>, <고추장 떡볶이>, <우리는 친구다> 등 청소년 및 어린이를 위한 레퍼토리들도 계속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진아 (본지 편집위원 / 연극평론가,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문학부 교수)

태그 학전, 학전블루, 학전그린, 김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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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세

정진세 극단 문(Theatre Moon) 극작가.
연극원에서 연극이론과 서사창작을 공부했으며, 현재는 주로 홍대 앞에서 공연제작 및 비평 활동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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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2호   2012-06-21   덧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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