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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지만 알찬 오프 대학로 대표주자
[극장전] 선돌극장

정진세_극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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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오프(off) 브로드웨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상업화로 변질된 뉴욕 중심 극장가에 대한 반발로,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연극을 시도하던 브로드웨이 외곽 지역을 이르는 말입니다. 여기서 오프는 ‘인(in)'에 대한 반대 의미로 사용된 것이지요. 대학로에서도 이러한 오프-대학로 개념이 있답니다. 이천년대를 지나면서 대학로의 여러 극장들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올라버린 대학로 땅값과 비싼 극장 대관료를 감당하기 어려워져 나름대로 살길을 모색하기 시작했는데요, 그러한 시도 가운데 오프 대학로 현상이 나타나게 된 것이지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극장은 오프 대학로의 대표주자인 ‘선돌극장’ 입니다. 다소 귀여운(?) 느낌의 이름이지만, 선돌은 선사시대에 고대인들이 세워놓은 거대한 돌을 의미한답니다. 마치 번화한 중심가를 묵묵히 바라보는 경계의 입석 같지요. 선돌극장은 2007년도에 개관했으니 이제 어느덧 5년이 되었네요. 당시만 해도 혜화 로터리 부근의 극장 숫자는 손가락에 꼽을 정도였는데, 이제는 몇몇 극장들이 더 생겨서 ‘작은’ 대학로의 느낌을 받게 된답니다.

선돌극장은 극장 나이로 치면 ‘어린’ 셈이지만, 그간 중심가의 공연장 못지않게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었답니다. 지리적 의미에서의 ‘오프’도 있겠지만, 공연 제작방식에 있어서도 기존의 방식을 ‘오프’하는 새로운 기획들을 선보였지요. 연중 내내 계속되는 ‘선돌에 서다’ 시리즈가 바로 그러합니다. 이를 통해 젊은 연극 창작자들에게 무대를 제공하고, 여성 연출가들의 작품을 지원하며, 문학 장르와의 만남을 통해 관객들을 발굴한 것이 짧은 기간 이루어낸 선돌의 알찬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프 지역에 있지만 극장을 찾아가는 일은 어렵지 않습니다. 한번 길을 알게 되면, 헷갈리기 쉬운 중심가보다도 낫지요. 지하철 혜화역 1번 출구에서 나와 로터리 방면으로 향해 갑니다. 횡단보도를 건너서 주유소 왼쪽 차로를 따라 그대로 들어갑니다. 성북동으로 들어서는 길을 따라 가다보면 왼편에 미마지 아트센터 ‘눈빛극장’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그 골목으로 꺾으면 선돌극장을 발견할 수 있답니다. 극장의 티켓박스는 작은 소형 트럭을 개조한 것인데요, 작지만 개성 있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건물의 지하로 내려가면 바로 극장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오프 대학로이지만 개관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시설은 양호하고 깨끗합니다. 130석 가량의 객석은 좌석마다 등받이가 있고, 자리도 넉넉해서 관람하기에는 무리가 없지요. 다만 내부 출입구가 무대와 객석의 경계부분에 자리하고 있어서 지연관객일 경우에는 공연 중에 출현하게 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초행길에는 조금 서두르시길 바랍니다.)

선돌극장은 블랙박스형의 아담한 공연장이어서, 배우들의 '말'이 중심이 되는 창작극, 번역극 등이 많이 상연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희곡들을 소개하는 실험무대로 제격인 것이지요. 관객의 입장에선 앞으로 ‘잘 나가게 될’ 작품을 미리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입니다. 가능성 있는 작품들을 저렴하게 볼 수 있는 기쁨도 있구요. 그러고 보니 선돌극장은 새로운 연극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파트너 역할을 해왔습니다.

상연 목록들을 살펴보면, 최진아 작/연출의 <사랑, 지고지순하다>, 성기웅 연출의 <과학하는 마음> 시리즈, 손기호 연출의 <감포사는 분이, 덕이, 열수>와 같이 관객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이어진 작품들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극단 백수광부의 <야메의사>, 극단 골목길의 <레지스탕스> 등 기성극단의 사회 풍자적인 공연들도 상연되었구요, 윤한솔, 문삼화 등 실력을 인정받은 연출가들도 이 공간에서 신작을 올렸답니다.

최근에 선돌극장에서는 소설의 낭독극 혹은 신작희곡의 독회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물리적으로 좁고 작은 ‘소극장’의 한계를 오히려 특성화한 기획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구체적인 상상을 위해 빛과 소리를 조율할 수 있고, 함께 모여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장소로는 소극장이 제격이니까요. 작고한 박완서 소설가에서부터, 신경숙 소설가까지 한국의 문학을 다채롭게 들려주는 작업을 해오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직접 가보아도 좋을 듯합니다.

대학로 중심에 속한 극장들이 ‘관객을 위한’ 극장이라면, 오프 대학로 극장은 ‘관객에 의한’ 극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객들은 조금의 관심을 더 기울여야 하고, 조금의 시간을 더 내야하고, 조금의 발품을 더 팔아야 하니까요. 그런 점에서 새롭고 특별한 공연을 맨 먼저 선보이고자 하는 선돌극장은 관객들을 존중해주는 괜찮은 파트너라 할 수 있겠지요. 이러한 발전적인 관계가 궁금하다면, 여러분들도 시야를 넓혀서 오프 대학로의 공연들을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작은 극장에서 크게 될 연극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으니까요..

공연 포스터
  • 주변 즐길거리, 먹을거리
  • 선돌 극장의 티켓박스는 커피와 음료를 파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프랜차이즈 커피와는 비할 수 없지만, 커피숍을 찾아가는 수고를 덜 수 있고 또한 이런 작은 수익이 공연장에는 큰 도움이 된답니다. 공연시간이 넉넉하다면, 입구에서 음료 한잔의 여유를 즐겨 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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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혜화 로터리 길을 따라 극장으로 향하다 보면, 왼편에 수제 고로케집 “함무바라”가 있답니다. 종류도 다양하고 먹기에도 부담이 없어서, 간단하게 저녁을 해결할 때 적당합니다. 극장과도 가까워서 주문을 하고나서 기다리는 동안 티켓을 찾아 올수 있답니다. 테이크아웃도 가능합니다. (단, 일요일에는 쉽니다)
공연 포스터 수제 고로케집 ‘함무바라’
  • 혜화로터리 방향말고 성대입구 쪽에서 상가건물을 지나온다면, 드립 커피와 타르트(반죽 과자)로 유명한 위치스 커피를 추천합니다. 커피 감정사의 집을 표방한 만큼, 커피 맛도 일품이고 이와 곁들여 먹을 수 있는 타르트도 맛있답니다. 테이크아웃도 가능하니 선물용으로도 괜찮습니다.


    • 드립커피와 타르트로 유명한 '위치스 커피’

    • 선돌극장 티켓박스를 겸한 선돌커피
선돌극장
  • 선돌극장은 극단 이루의 손기호 연출이 이끄는 130석 규모의 소극장으로, 2007년 11월 혜화 사거리 북쪽 한 골목에 자리를 잡고 개관하였다. 선돌극장이 개관한 시기는 대학로 극장이 100개를 훌쩍 넘어서던 시대로, 혜화 사거리 북쪽과 삼선교 부근에도 본격적으로 소극장들이 자리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외환위기와 이에 따른 공연예술의 침체기를 겪으며 대학로는 급속도로 상업화?유흥화 되었는데, 이러한 속에서 공연장을 보호?육성하겠다며 대학로 ‘문화지구’를 선포한 서울시의 덕택으로 대학로의 땅값이 치솟으면서 오히려 소극장들은 대학로의 외곽으로 물러나게 된 것이다. 대학로 중심부의 높은 임대료를 감당할 수 있는 것은 상업성이 강한 공연을 올리는 극장들 뿐이었다.
    선돌극장은 개관 초기부터 ‘선돌에 서다’ ‘배우가 읽어주는 소설’ 등 참신한 기획력으로 대중과 연극인들 모두에게 주목받은 극장이다. ‘선돌에 서다’는 극장의 개관작인 최진아 작 연출의 <사랑, 지고지순하다>을 시작으로 최진아, 손기호, 하일호, 성기웅, 윤한솔, 김수희 등의 작품을 연발로 공연하면서 시작되었는데, 오늘날까지 매해 지속되고 있는 선돌극장의 대표적 기획 공연 시리즈이다. 상업성을 경계하고 연극의 고유성을 지킨다는 기치 하에 중견 연출가들뿐 아니라 젊은 연출가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창작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선돌극장의 또 다른 대표 기획은 ‘배우가 읽어주는 소설’이다. 단편 소설을 배우의 목소리와 연기를 통하여 접하는 이 공연은 문학에 대한 재발견이자 연극에 대한 재발견이기도 하다.
    혜화동 사거리 북쪽이 대학로 연극계의 중심이 되어가는 오늘, 선돌극장은 그 안에서 제 몫을 톡톡히 해 내고 있는 작지만 단단한 극장이다.

    이진아 (본지 편집위원 / 연극평론가,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문학부 교수)

태그 선돌극장, 선돌에 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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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세

정진세 극단 문(Theatre Moon) 극작가.
연극원에서 연극이론과 서사창작을 공부했으며, 현재는 주로 홍대 앞에서 공연제작 및 비평 활동을 하고 있다.
페이스북 facebook.com/jinse.j
웹진 3호   2012-07-05   덧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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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디
추천해주시는 카페랑은 무슨 연관이 있으신건가요? 이왕이면 공연문화에 도움에 되는 (예를 들어 기부를 하는...) 곳을 소개해주시면 좋겠어요. 연극센터 차원에서 마케팅을 하셔도 좋을것 같고요

2012-07-07댓글쓰기 댓글삭제

연극in편집부
안녕하세요 테디님^^극장전은 극장을 찾는 관객들에게 유용한 깨알정보를 드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요^^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극장의 매력을 소개하고, 관객들이 알면 유용할 만한 주변의 문화공간, 먹을거리, 편의시설 등을 곁들여 알려드리게 됩니다. 소개해드린 카페와 연관이 있다면, 거기서 차를 종종 마셔봤다는 정도..?^^

2012-07-13댓글쓰기 댓글삭제

연극in편집부
아, 혹시 테디님이 아시는 핫 플레이스가 있다면, 저희쪽에도 알려주세요, 大환영입니다. 다음 극장전 기사에 참고할게요~!!

2012-07-13댓글쓰기 댓글삭제

테디
아...답변 다신걸 이제 봤어요. 이글 페이스북에다 붙여놨었거든요. 오늘 티켓박스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 먹었는데 <프렌차이즈 커피와는 비교할 수 없지만-> 요부분은 삭제해 주셔도 될 정도로 맛있었어요!!!!^^

2012-07-15댓글쓰기 댓글삭제

테디
수익의 1% 기부 같은 마케팅 어떨까요? ★벅스에서도 실질적으로 주변 식당이나 미용실 등 가게와 마케팅을 하거든요(예전 잠시 직원했었어요) 연극복지재단과 연계를 해도 좋을것 같고요. 급 떠오른 생각였슴당

2012-07-15댓글쓰기 댓글삭제

테디
그도저도 아니라면 티켓가져가면 커피값 할인이라도...-.- 뭔가 방법이 없을까요? 기사 보시는 분 많으실텐데요 이런 기횔 활용!!하심이

2012-07-15댓글쓰기 댓글삭제

연극in편집부
오호. 테디님 좋은 의견 감사드려요. 주신 의견은 잘 참고해서, 활용 방안을 찾아보도록 할게요. 좋은 한 주 보내세요~^_^

2012-07-16댓글쓰기 댓글삭제